고양이의 품종 목록

고양이의 품종 목록

Megan 0 8 2023.08.20 10:13

고양이 채터링 소리(chattering) 소리라고 집사님들은 한 번씩 들어 보셨을 겁니다. 다시 말해, 페럿은 개나 고양이를 통해 오는 AI에 저항성을 가진다는 겁니다. 게다가, 고양이를 잃어버리면 누구보다 슬퍼할 사람은 주인인만큼 ‘하네스/리드줄 훈련’을 통해 조심히 산책한다면 고양이도 주인도 산책을 문제없이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어미의 적절한 기능이 없으면 아기 고양이는 스스로 배변을 할 수 없으며 배변을 비울 수 없어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모래에 배변을 묻는 습성 또한 사막이 서식지였기 때문이 아니라 앞발 근육이 땅을 파내는 데에 그닥 효율적이지 않아서 파내기 쉬운 흙을 골랐을 뿐이다. 이는 고양이가 인지하기 쉬운 색상이 노랑, 초록, 파랑이기 때문입니다. 부드러운 천 소재로 만들어져 고양이가 물어뜯어 이빨이 부러질 염려가 없고, 가격대가 저렴해 좋답니다. 이 때, 사고는 고양이가 하네스를 빠져나오거나 주인이 리드줄을 놓치는 경우 발생한다. 이 개와 고양이는 기침과 호흡곤란 등 심각한 증세를 보인 반면 (※ 고양이는 AI에 민감해 폐사율이 50%에 육박합니다.) 다행히 ‘사람 모델 실험동물’인 페럿은 매우 가벼운 콧물 증세만 보일 뿐이었습니다. 또, 고양이는 AI에 감염되면 폐사율이 높지만, 감염 후 바이러스를 몸 밖으로 보내는 배출량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만약 바이러스가 변이를 거쳐 길고양이→ 집고양이로 전파될 능력을 갖춘다면, 사람에게도 충분히 넘어올 개연성이 있습니다. 더 근원적으로는, 조류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만연하면 인체 감염환자 발생 가능성이 그 만큼 올라갈수 밖에 없기에, 백신 정책 등으로 AI 바이러스 자체가 증식하는 걸 막는 것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실제로, 개나 고양이 등의 포유류가 보유한 AI 바이러스가 인체로 감염된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아직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H5N6형 AI에 감염된 중국인 17명도 확인되지 않은 1명을 제외한 16명은 개나 고양이가 아닌 조류에서 직접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더욱이 이번에 폐사한 고양이에서 검출된 ‘H5형’ 고병원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개체 간 감염(individual to individual infection)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 아이들이 영상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했던 수지 씨는 동영상을 찍기 시작했다. 깜짝 놀란 수지 씨가 황급히 달려가 떼어 놓을 때까지도 티비에 매달려 필사적으로 끈을 잡으려고 팔을 뻗는 체다의 모습에 절로 웃음이 나온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 'cat game'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영상으로, 고양이들에게 틀어주면 화면 뒤를 기웃거리거나 화면 속 끈을 잡으려고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 "Kucing PERSIA (Persian Longhair) (cat) - www.kucing.biz". ↑ "Kucing ASIAN SEMI-LONGHAIR (Tiffanie, Burmila Semi-longhair) (cat) - www.kucing.biz". ↑ "Chartreux - The Cat Fanciers' Association, Inc". ↑ "Balinese - The Cat Fanciers' Association, Inc". ↑ "Oldest cat ever". ↑ 웨이드, 니콜라스 (2007년 6월 29일). "중동의 고양이 조상을 찾아서(Study Traces Cat's Ancesty to Middle East)". ↑ "Kucing MINSKIN (cat) - www.kucing.biz". ↑ "Kucing THAI (Old-style Siamese, Thailand) (cat) - www.kucing.biz". ↑ 가 나 CFA를 포함한 일부 등록소에서는 오리엔탈 쇼트헤어와 오리엔탈 롱헤어는 두 개의 갈래(단모와 장모)를 가진 오리엔탈이라는 단일 품종이다. 마을로 들어서자 소위 ‘치즈’라고 불리는 털 색을 가진 고양이 한 마리가 바로 눈에 띄었다.


처음엔 아기 고양이들을 모두 입양 보낼 생각이었다는 수지 씨. 그런데 막상 세 마리가 아파트에서 오월이를 챙겨주시던 캣맘분들께 입양 가게 되자 마음이 아프고 아쉬웠단다. 수지 씨는 "생각보다 정이 많이 들었는지 눈물이 엄청 났다"며 "이렇게 마음이 아픈데 어떻게 나머지 애들을 보내지 생각하다 결국 모두 키우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수지 씨는 "가끔 사고도 치고 힘들기도 하지만 가족들끼리 힘을 모아 열심히 육묘하고 있다"고 웃으며 말했다. 수지 씨는 "기존에 카레, 우동, 사리 3마리 고양이를 키우고 있었는데 아파트 단지에서 울면서 따라다니는 오월이를 데려오면서 딱 넷째까지만 키우자고 마음먹었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그렇게 수지 씨네 집에는 카레, 우동, 사리와 엄마 오월이를 비롯해 4형제 모짜, 체다, 양삼, 후참이까지 총 8마리 고양이 가족이 함께하게 됐단다. 티비 아래에는 수지 씨의 반려묘 '우동' '체다' '후삼'이 쪼르르 앉아 있었다. 당시 수지 씨는 티비로 빨간 끈이 돌아다니는 영상을 틀었는데. 지 씨는 마라도에 고양이가 처음 들어온 게 까마득한 예전 일이라고 했다. 또 다른 연구논문을 보면, 2006년 처음 발견한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사람 모델 동물인 ‘페럿’에서 매우 낮은 병원성을 보였는데, 시간이 지나 2012년 발견된 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사람의 ‘신종 플루(H1N1)’와 만나며 병원성이 더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처음 산책은 10분 다음에는 20분 이런식으로 시간을 늘려 가면서 진행을 하시고 산책을 나갔을 때 특히 간식과 이쁨을 많이 주세요 그러면 집냥이들이 점점 호기심이 많아진 산책냥이로 변화 할 껍니다. 고양이의 소화 기능은 사람이나 강아지와는 달리 여러가지 함께 먹게 되면 소화하지 못하고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고양이는 목줄을 해도 안전하지 않아 걱정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목줄 같은 경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쉽게 빠지지 않는 종류의 목줄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길 고양이가 돌아다니면서 오염된 풀이나 흙, 물에 닿으면서 기생충이나 벼룩, 진드기,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어요. 쉽게 말해, 고양이가 AI에 걸리면 자기는 잘 죽지만, 밖으로 전파하는 바이러스는 많지 않다는 겁니다. 물론, 한 단계를 더 거치는, 다시 말해, ‘길고양이→집고양이→사람’ 이런 감염 경로도 가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캣초딩 시기에 새로운 환경들을 보여주며 산책에 대한 거부감을 미리 없애놓는다면 충분히 산책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선 헤어볼 사료에 첨가된 식이섬유가 수분을 흡수해서 고양이의 수분 섭취량을 줄여 장기적이고 점진적인 신장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태생적으로 ‘영역동물’인 고양이를 산책시키는 것은 스트레스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론도 만만치 않다. 주인이 그 누구보다 고양이를 잘 알기 때문에, 산책을 좋아하는 경우에만 산책냥이로 키운다는 것이다. 이는 개나 고양이를 통해 사람도 AI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걸 의미하는 겁니다. 결국, 이 실험을 통해 "새를 통해 개나 고양이도 AI에 감염될 수 있고, 또 개나 고양이를 통해 사람도 AI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라는 사실을 확인한 겁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도 고양이에게 독성을 띨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으면 테오브로민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에센셜 오일도 고양이에게 독성을 나타내는데, 티트리 오일이나 티트리 오일 베이스의 화장품, 샴푸로 인해 심각한 질환을 앓은 고양이의 경우도 보고되었다.



고양이 장난감 인기순위

Comments